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브랜드 스타를 만드는 상상 엔진 I.D.E.A.

by 스마 2012. 3. 7.
SMALL

IDEA브랜드스타를만드는상상엔진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지은이 서용구 (명진출판사, 2010년)
상세보기


돈 주고 산책이 아니라, 딱히 내가 골랐다고 할수는 없는책.

마음에 안드는 사람을 눈치채지 못하게 망치는 방법은 좋지 않은 책을, 제대로 되지 않은 책을 권해 주는 것이라느 말을 들었다.  그냥 웃음으로 흘려 들을수 없는 말이다.

이 책이 그렇게 사람을 망칠만한 책이라는 말은 아니다. 단지 아주 도움이 될 만한 책은 아니지 싶다.
그냥 시간때우기용이랄까?  딱히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일 내용들이다.

I.D.E.A 라는 단어에 억지로 끼워맞춘듯한 모습에, 요즘 유행이라는 꺽기도의 다람쥐가 생각이 난다.

여기서 I.D.E.A 는 Identity, Differentiation, Emotion bonding, Aura 의 약자이다.

살짝 손발이 오글거리기는 한다. ^^;


-------------------------------------------------------------------------------------------------
머리말

Part 1|Identity 정체성 바로 세우기

I.D.E.A. 1 이름이 시작이고 끝이다
I.D.E.A. 2 페르소나를 개발하라
I.D.E.A. 3 컬러와 숫자의 천재가 돼라

Part 2|Differentiation 다른 것이 살아남는다

I.D.E.A. 4 기능적 차별화는 상상력으로 실현된다
I.D.E.A. 5 고객 마음 깊은 곳에 상징을 박아 넣어라
I.D.E.A. 6 특별한 경험만이 잠자는 사랑을 깨운다

Part 3|Emotion bonding 마음을 얻는 3가지 버튼

I.D.E.A. 7 모든 인간은 추억을 안고 산다
I.D.E.A. 8 재미와 희망, 치유는 감성적 애착을 가져온다
I.D.E.A. 9. 누구도 사랑을 거부할 순 없다

Part 4|Aura 브랜드 스타의 완성

I.D.E.A. 10. 아우라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탄생한다
I.D.E.A. 11. 아우라를 확대시키는 오감충족 호스피탈리티
I.D.E.A. 12. 아우라를 영원하게 만드는 2가지 키워드
upgrade I.D.E.A.
참고문헌

------------------------------------------------------------------------------------------------
목차를 보면, 내용이 조금 어려워 보일수도 있지만, 사실 내용은 별거 없다. 그냥 브랜드 성공 스토리에 대한 나열이다.

이 책의 저자인 서용구 교수님은 숙명여대 경영학과에서 호스피탈리티를 전공 하시는 분이라고 한다.
브랜드 관련으로 무척이나 공부를 많이 하신 학자이시라서 그런지, 본인의 이미지를 딱!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 놓았달까?

가죽쟈켓에 바이크(그렇다고 할리는 아니다)를 타고.....라는 내용은 이분의 프로필에 항상 나오는 이야기이다.

이 책도 사실, 서용구 교수의 특강이랄까? 브랜드 관련 특강을 들으러 갔다가 무료로 받은 책이다.

일단 책을 받았으니 읽어보기는 했지만, ㅎㅎ 글자크기도 크고...내용도 그렇고...술술술....별로 생각할것 없이 읽혀나갔고...성공 사례에 대한 나열일 뿐...


새로운 사례? 마케팅, 브랜딩 사례에 대해 대강이라도 알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길...너무 많은 기대를 갖지 말고...






ps. 대충 한번 봤던 책을, 이 포스팅을 위해 다시한번 펼쳐보다가...박카스 사례를 펼치게 되었다.
135페이지....  에궁...박카스의 제조사를, 국토 대장정을 실행한 제약 회사를 '동아제약' 이 아닌 '동화제약'으로 표기해놨다. 이런...이런...
'동화제약'은 100년 전통의 부채표 까스 활명수가 나오는 제약회사이고 박카스가 나오는 제약회사는 '동아제약'인것을....   브랜드에 대한 책인데...쩝...










LIST

댓글